전략중심

왜 Get(고객획득)이 비싼가?

By 정연준 | Mar 2019



 

 

비즈니스가 성장하기 위해서는 ?
Get (고객획득) + Keep (고객유지) = Grow (비즈니스 성장)
본 레터의 목적은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이다.


지난 뉴스레터에서는 반쪽짜리 성장을 막아야 한다는 이슈를 제기했다.
이번 뉴스레터에는 비즈니스 성장의 한 중심 축인 Get(고객획득)이 왜 비싼지 그 배경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위 내용을 보면, 회원가입 고객 규모에 비례하여 기업 몸값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디지털 미디어 기업인 네이버, 페이스북은 엄청난 몸값을 형성하고 있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 Get(고객획득) 비용이 지속해서 상승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첫 번째, 압도적인 가입고객을 확보한 디지털 미디어 기업은 손에 꼽히고 Get(고객획득)을 원하는 기업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수요자가 불리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이며, 따라서 Get(고객획득) 비용이 비싸질 수 밖에 없다.

 

두 번째, 디지털 미디어 기업은 입찰방식으로 광고를 운영하면서 광고 비용이 계속해서 상승하는 구조를 만들어 놓았다. 즉, 신규고객 획득을 위한 가격은 상한선이 없다고 볼 수 있다.

 

위와 같은 이유로 Get(고객획득) 비용 상승의 흐름은 거스를 수 없다. 따라서 우리 비즈니스의 가입고객은 우리에게 아주 중요한 자산이며, 이들을 Keep(유지) 하는 것이 비용 효율 측면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회원가입한 고객의 이탈을 끔찍하게 생각해야 한다.

 

다른 글로벌 기업 리포트에서도 비슷한 주장을 하고 있다. 글로벌 CRM 1위 기업인 세일즈포스는 Keep(유지) 비용이 Get(고객획득) 비용보다 최대 7배 이상 저렴하며, 가입고객 부스팅을 5% 이상 성장시키면 수익이 25~75%까지 상승한다고 말한다.

회원가입 고객은 우리 비즈니스의 중요한 자산이다. 따라서 자산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고, 그 자산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다음 뉴스레터는 Keep(유지) 성공사례에 이야기 하도록 하겠다.

 

 

정연준 COO
목록으로